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 6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눈 건강‘에 관련된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우리의 눈을 더욱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알아볼께요!

눈 건강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에요. 하지만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눈 건강에 대한 걱정도 더해지고 있어요.ㅠㅠ 특히,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습관으로 인해 눈의 피로와 건조, 시력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자세를 올바르게 고치세요.

눈 건강을 유지하려면 지금 바로 자세를 바로잡으세요! 우리 몸에서 산소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장기는 뇌이며, 이 그 다음입니다.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목의 근육이 긴장되어 머리로의 산소 공급을 방해할 수 있으며 어깨에 부담이 가게 되고, 이는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머리와 목을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등을 곧게 펴는 습관을 기르면 눈과 몸의 피로를 줄일 수 있고, 오랜 시간 동일한 자세에 있을 때는 50분마다 5~10분 휴식을 취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원들 처럼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는 분들은 더 더욱!! 자세 교정에 신경써야해요!

2. 가끔 멀리 바라보세요.

하루 종일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작업하는 분들은 눈이 정말 빠르게 피로해집니다. 스마트폰이나 PC 화면을 장시간 가까이서 응시하는 행위는 눈 건강에 아주 안좋아요. 이러한 환경에서는 눈이 근시를 늘리기 위해 렌즈를 긴 시간동안 두껍게 유지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눈에 큰 ‘피로’와 ‘스트레스’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1시간마다 10분씩 멀리 바라보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특히 먼 곳을 바라볼때는 푸른 산과 푸른 녹지를 바라보는 것이 좋으며, 건물로 가득한 도시에 있다면, 고층 건물에서 창밖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눈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3. 눈을 자주 깜빡이세요.

디자인, 계산, 설계, 영상편집,게임 등등 집중력이 요구되는 작업을 할 때는 눈 깜빡임이 크게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눈 깜빡임의 수가 현저히 낮아지게되면, 눈이 쉽게 마른 상태가 되고, 증상이 심해지면 건조한 눈 증후군(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이 딱딱해지고 불편함을 덜기 위해 눈을 자주 깜빡이고 눈을 간직해주세요. 이런 불편이 발생하기 전에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실내 공간의 밝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방에서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책상 위의 램프 하나만으로 공부하거나 독서하는 것은 눈에 매우 피로를 줄 수 있으며 시력에도 좋지 않습니다. 방 안의 모든 조명을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에는 어둡고 빛이 없는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필요하다면 최소한의 밝기로 사용하세요.

4.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비타민 A와 C,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빌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딸기 등의 베리류는 모두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시금치는 정상 세포를 보호하고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물고기 중에서는 고등어, 청어, 연어, 참치 등의 푸른 물고기에 오메가-3 지방산과 아연이 풍부하여 정상적인 눈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눈 마사지와 운동을 실천하세요.

나 포함 인간들은 하루 평균 15시간 동안 눈을 뜨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스마트폰과 PC의 화면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하루종일 수고한 눈을 위해 저녁에는 눈꺼풀을 깨끗이 닦고,  따뜻한 찜질, 또는 눈 운동으로 눈 피로를 풀어줘야합니다. 검지와 중지로 눈과 주위 뼈를 부드럽게 누르면서 따뜻한 손바닥이나 뜨거운 눈 패치로 눈 부위를 10~15분동안 따뜻하게 해줍니다. 눈을 크게 뜨고 닫고,그리고 눈동자를 위로, 아래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등 눈 근육을 굴리고 늘리는 눈 운동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눈 마사지와 운동은 눈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눈 주변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잠자기전 저는 한답니다^^

6. 정기적으로 검진 받으세요.

눈에 발생하는 질병은 초기 증상이 미약한 경우가 많으며, 환자가 증상을 인지할 때쯤에는 이미 질병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눈 건강은 한 번 악화되면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을 위해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눈 전반적인 상태를 검진 받기 위해 최소한 1년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해야합니다!!. 특히 눈이 성장하는 시기인 어린이청소년, 눈이 노화되는 중년층의 경우에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의 변화를 자주 점검하는 것이 좋아요!!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에는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습관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자세, 적절한 눈 쉬는 시간, 멀리 바라보기, 눈 깜빡임 등의 습관을 지니고 일상적으로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은 우리 생활에서 매우 소중한 기관이며, 지금부터 건강한 눈을 위해 신경 써주는 것이 앞으로의 눈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 thought on “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 6가지”

Leave a Comment